홈 > 게시판 > 회원사동향


제목 (부경양돈) 출하전 절식 캠페인 실시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231


출하전 절식 캠페인 실시



부경양돈농협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17년 4월 본격적으로 시행 예정인 ‘가축 등의 출하 전 준수사항’에 대비하여 양돈농가의 혼란을 줄이고 준비에 참고할 수 있는‘출하전 절식 가이드’홍보물을 제작하여 1월 23일부터 조합원농가에 배부한다고 밝혔다.

부경양돈농협은 지난해 9월부터 3개월에 걸쳐 농장·도축장 등 현장에서 직접 실험을 통해 절식 출하에 따른 효과적인 방안을 도출하여 12월9일 양돈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에 제작된 홍보물은 양돈세미나에서 발표한 자료를 양돈농가에서 좀더 쉽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다. ‘출하전 절식 가이드’는 도축장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시간대별(16시간 절식, 12시간 절식, 8시간 절식, 미절식) 출하 전 절식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고 최소한 12시간은 절식이 이뤄져야 현저하게 절식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나타냈다.

양돈농가에서 크게 우려하는 절식 출하에 따른 지육중량이 변화는 시간대별 시험결과 감량이 미미하게 나타나 지육중량을 기준한 등급제 정산의 경우 차액 발생은 없다고 분석했다. 또 절식 돈방 운영시 충분한 급수가 필요하고 돈방 바닥에는 톱밥, 돈분 등 돼지가 섭취할 수 있는 이물이 아무것도 없어야 절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부경양돈농협은 ‘출하전 절식 가이드’홍보물 배부와 더불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조합원 농가가 절식 출하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