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기준으로 중앙 통계청에 의해 실시된 것인데, 도시민의 1인당 월 소득이 VND1,108,500($62.6)인 반면 국민 평균 1인당 월 소득이 VND706,100 ($39.3)(2006년)이다. 국민 전체 1인당 월 소비지출은 VND511,100 ($28.4) 이고, 1 인당 월 식비 지출은 VND229,200 ($12.8)으로 나타났다.
국민 1인당 월 평균 고기 소비량은 돼지고기가 1.0Kg, 소고기는 0.2Kg이고 가금육은 0.6Kg으로 나타났다. 위의 수치를 환산해 보면 연간 1인당 소비 금액은 돼지고기가 VND368,600 ($20.5), 소고기가 VND 131,300 ($7.3), 그리고 가금육이 VND215,100 ($11.95)으로 나타났다.
매월 고기 소비량을 보면 도시지역이 지방보다 훨씬 많지만, 월 평균 돼지 고기 소비량은 지방이 도시지역 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연간 돼지고기 소비량 증가에 대해서는 2002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1인당 월 평균 고기 소비량은 2006년에는 31.65%, 2004년에는 17.63%로 증가했다.
폭 넓게 사용된 돼지고기와는 다르게 소고기는 좀 더 높은 가격에 소비되었기 때문에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이 소고기 소비량 보다 4배 높았다. 소고기와는 반대로 닭고기는 베트남 국민의 식단에 점점 자주 오르게 되었다. 월평균 닭고기 소비량이 2004년에 도시지역에서만 약간 감소되었지만 2006년에 회복되었다.
매월 평균 소비량을 볼 때, 돼지고기 소비량이 가장 큰 반면, 닭고기 소비량은 가장 적었다. 이런 사실은 도시지역과 지방 모두에서 나타났다. 2006년의 월 평균 도시지역 돼지고기 소비는 VND42,450이고 지방은 VND26,800으로 나타났다. 소고기는 VND22,050과 VND11,460이고 닭고기는 VND14,910과 VND11,270으로 각각 비슷하게 나타났다. [2006년환율: US$ 1= VND16,200].
2008년에 AGROINFO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도시지역 가정에서 소고기 소비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일반적으로 55.4%의 가정이 일주일에 2~3번 소비를 하고 26.4%의 가정이 한 달에 2~3번 소비를 한다. 8.6%의 가정만이 매일 소고기를 소비하고 있었으며 조사 대상 가정 중 1.8%는 전혀 소고기를 먹지 않았다.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비교되는 점은 보다 값싼 가격이다. 그러므로 돼지 고기가 더 인기가 있다. 45.1%의 가정이 정규 메뉴로 매일의 식탁에 올리고 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비해 가금 육 소비량이 점점 줄고 있다. 6.5%의 가정만이 매일 식탁에 가금육을 올려 놓았으며; 53% 의 가정은 일주일에 2~3 번, 그리고 24.3% 의 가정은 한 달에 2~3 번만 올려 놓았다.
2008년의 육류 소비 구조를 보면 아직도 돼지고기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79.5%) 2006년과 2007년을 비교해 보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각각 81.4% 와 80.1%); 2006년과 2007년에도 변화가 없는 버팔로 소고기는 가장 작은 비율인 2.1%였으며, 닭고기와 소고기는 연간 소비량이 증가 추세인데 특히, 소고기는 2006년의 5.2%에서 2008년의 6.5%로 증가했다.
2008년의 육류 공급에 대해서는 축우와 가금류의 전국적인 수량은 2007년에 비해 8%나 더 많은 2억8천3백3십만두에 이른다. 이 통계에 따르면, 버팔로의 개체 수는 2,897 백만두이고 (2008년의 2,996백만두에 해당하는 3% 감소); 축우의 개체 수는 6,337백만두이며 (387,000두에 해당하는 5.8% 감소); 돼지는 2007년의 26.56백만두보다 0.5% 증가한 26.7백만두가 증가했고; 가금류는 거의 10%가 증가하여, 247.3 백만수 이른다(양계 개체 수는176 백만수 이상이다).
베트남의 육류 조성 구조
2006 - 2008기간 동안 육류 종류별 구성 |
육류 종류 |
2006 |
2007 |
2008 |
버팔로 |
2.1 % |
2.1 % |
2.1 % |
소고기 |
5.2 % |
6.3 % |
6.5 % |
돼지고기 |
81.4 % |
80.8 % |
79.5 % |
가금 육 |
11.3 % |
10.9 % |
12.0 % |
출처: AGROINFO, Calculated on data of GSO(General Statistic Office) & MARD (Ministry of Agricultural & Rural Development)
소비자들의 음식 소비 습관에 따라서, 지금 베트남의 음식시장은 제품의 양과 질,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고 풍부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습관, 맛과 지불능력에 맞게 매일의 식사 재료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매일의 주 메뉴로 신선한 음식으로 채워지는데 주로 돼지고기, 소고기, 가금육과 해산물이 사용된다.
가정에서의 매일 식사로는 돼지고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소고기와 가금 육은 가족간 재회, 축하회나 접대 할 때에 많이 사용된다. 하노이와 호치민 에서는 육류 그룹들 간의 음식 형태에 따라 소비되는 차이점 들이 있다. 하노이에서는 돼지고기(45.1%)가 대부분이며 가금 육이3%, 소고기는 6%가 사용된다. 반면에, 호치민에서는 돼지고기는 40.3%이고 소고기는 11.4%이고 가금 육은 10.4%로 사용된다. |